원물이야기

혈액순환 개선해 염증과 통증 완화에 좋은 '작약'

휴베이스 CH본부장 노윤정 약사

2024-07-12 20:36:17




작약은 전통의학에서 오랫동안 사용되어온 것으로, 주로 뿌리를 약재로 사용해요. 혈액순환 개선, 통증 완화, 소염 및 진정 작용으로, 복통이나 근육통, 여성의 생리통 같은 부인과 질환 관리에 자주 사용돼요.


작약이 쓰이는 대표적 전통 처방으로는 작약감초탕과 사물탕이 있어요. 작약감초탕은 작약과 감초를 주성분으로 해요. 작약은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감초는 염증을 줄여 근육통과 복통 완화에 도움을 줘요. 특히 운동 후 근육 경련이나 생리통 완화에 많이 사용돼요.


사물탕은 작약, 당귀, 숙지황, 천궁으로 구성돼요. 혈액 생성 기능을 높이고 혈액순환을 개선해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어요. 이때, 작약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여성의 생리 불순이나 빈혈 개선에 자주 사용돼요. 여성 건강을 돕는 액상차나 전통처방에 작약이 꼭 함유되는 이유이기도 해요. 


          

최근 작약을 활용한 액상차 형태의 식품이 많이 늘어났어요. 참고로 식품으로 활용되는 건 약으로 쓰이는 것보다 안전한 함량이 활용돼요. 적정 함량의 작약은 안전한 작용으로 일반적인 건강 관리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에요.


작약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효과가 있어 일상적으로 즐기기에 좋은 생약이에요. 작약은 특히 여성건강 관리에 좋아요. 자율신경계를 안정화함으로써 스트레스를 줄여 호르몬 균형 유지에 도움을 줘요. 혈액순환을 개선해 자궁 내 혈류를 원활하게 함으로써 자궁 내막의 형성과 탈락 과정을 도와 주어 생리 불순과 생리통을 완화해요. 또한, 진통 및 근육 이완 작용이 생리통 개선 효과를 더욱 높여요. 


작약도 과량 섭취하면 복통이나 설사 같은 위장장애 증상이 생길 수 있어요. 만일, 작약이 함유된 식품을 먹고 이런 증상이 있다면 섭취량을 줄이는 게 필요해요.